[BOOK] 합격 공식 – 최하은 지음
![[BOOK] 합격 공식](https://yujaewook.files.wordpress.com/2022/12/2022-10-29-09.14.07.jpg?w=300&h=300)
부제: “‘혼공’ 마스터 하은이의 3배속 공부법”
‘불량육아’ 하은맘이 저자의 엄마.
엄마도 평범한 엄마가 아닌데 딸도 평범하지 않다.
중학교를 자퇴하고, 검정고시와 수능을 빠르게 합격한 노하우를 정리한 책.
내가 해낼 수 있다는 믿음,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믿음, 원하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다는 믿음이 지지대가 되어 든든하게 나를 받쳐준다면, 그 어떤 힘든 일이 닥쳐오더라도 쓰러지지 않은 채 극복해낼 수 있다.
공부에 대한 노하우보다 어린나이지만 삶에 대한 자신만의 원칙을 세운 것이 더 눈길을 끈다.
- 내가 공부하는 첫 번째 이유, ‘공부는 세상에 나를 입증할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 내가 공부하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공부는 나를 배신하지 않기’ 때문이다.
- 내가 공부하는 세 번째 이유는 ‘나만의 아우라를 갖기 위해서’이다.
- 남들에게는 없는 나만의 강점을 만들고, 그것을 삶 속에서 활용하고 적용하고 수정해 나가며 더 강화하는 것.
- 동기 없는 행위는 언젠가 그 의미를 잃어버리기 마련이고, 의미를 잃는다면 목적성 또한 갖기 어렵다.
- ‘동기’는 행동을 시작하게 하고, 목적지를 향해 달려가게 한다.
- 매일매일 일상의 루틴을 설정하고, 그것을 철저히 지키는 ‘시간관리’는 성과를 내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 수동적으로 따라가기만 하는 것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취해야 효율적인 공부가 된다는 뜻이다.
- 내가 투자한 시간만큼 정직하게 돌아오는, 인풋과 아웃풋이 거의 동일한 분야는 사실 공부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단순해서 말하는 대로 진짜로 된다!
- 스스로 하겠다고 마음먹은 일을 정말로 하기 싫어질 때조차 어떻게든 하는 것, 그것이 성장의 과정인 것이다.
- 스스로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 이것은 공부가 되었든, 일이 되었든, 특정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있어 생각보다 아주 큰 도움을 준다.
- 수많은 걱정과 고민들 때문에 내가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다면, 나를 감싸고 있는 내 주변의 환경과 앞으로 펼쳐질 나의 세상 역시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 공부란 주체적으로 내 인생을 살 수 있게 해주는 단단한 디딤돌이자 언젠가는 나에게 도움을 주는 믿음직한 조력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