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승려와 수수께끼

[BOOK] 승려와 수수께끼 – 랜디 코미사 지음 / 신철호 옮김

[BOOK] The Monk and the Riddle
[BOOK] The Monk and the Riddle

부제: “성공을 위해선 두려워 말고 부딪혀라!”

그것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삶의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요? (p. 71)

실리콘밸리에서 사업 경험이 많은 저자를 찾아온 예비 창업자를 통해 벤처기업이 일하는 방식, 사업가가 갖춰야 하는 자세를 이야기합니다.
목표와 비전, 열정과 의지, 관리와 리더십에 대해서 저자의 경험을 소설처럼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마지막 ‘역자의 글’을 보니 ‘기업가 정신’에 대한 수업교재로 쓰인 책이었네요.

팀원은 똑똑하고 지칠 줄 모르는 사람이어야 하며,
맡은 분야에 경력이 있고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빠른 지식 흡수력을 필요로 한다.
팀원은 불확실성과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p. 80)

지금 의지로 일을 하고 있나요? 열정으로 일을 하고 있나요?
인생에서 중요한 일을 나중에 여유되면(성공하면) 하려고 미뤄두고 있지는 않나요?
우연히 읽게된 책인데 연말 새해를 앞두고서 읽어보기 잘한 것 같습니다.

의지와 열정은 판이하게 다르다.
열정이란, 저항할 수조차 없이 어떤 것으로 당신 자신을 끌어가는 것을 말한다.
반면 의지란, 책임감 또는 해야만 한다고 생각되는 일에 의해 떠밀려가는 것이다. (p. 150)


  1. 비전 하나만을 믿고 용감히 승부를 걸었던 분들이다. 틀을 벗어나 꿈을 쫓는 사업가와 이민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p. 62)
  2. 나는 믿음에 모든 것을 거는 사람들을 존경한다. 모험을 감행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세상은 변할 수 있다. (p. 62)
  3. 벤처캐피털리스트가 궁금해하는 것은 세 가지다. 시장의 규모는 큰가, 제품의 서비스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수 있는가, 이런 작업이 가능한 팀원들이 구성되었는가? (p. 67)
  4. 그것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삶의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요? (p. 71)
  5.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것은 전파, 인지도 형성, 노출입니다. (p. 73)
  6. 계획대로 ‘실행’하는 것, 그것은 대기업이 하는 방식이다. (p. 77)
  7. ‘놀라운 신세계’ 계열에서는 기존 시장도, 경쟁사도, 수익모델도 없이 말 그대로 즉석에서 사업을 개척해야 된다. (p. 78)
  8. 사업을 진행시키면서 학습하려면 융통성이 있어야 하고 늘 깨어 있어야하죠. (p. 79)
  9. 맞바람을 맞으며 물이 새는 배를 타고 먹을 음식과 마실 물도 없이 험난한 파도를 헤쳐 나가야 하는 게 벤처기업이다. (p. 83)
  10. 벤처 사업을 시작하려면 과감한 실행력과 끊임없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p. 95)
  11. 세월을 거치면서 나는 사업이라는 것이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창의력을 펼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됐다. (p. 109)
  12. 사업의 핵심은 변화이기 때문이다. 사업과 관련이 있는 것들 중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p. 109)
  13. 나는 이런 일에 재능이 있고 즐거움을 느낀다는 것을 알게 됐다. 백지 한 장을 앞에 놓고 무언가를 구상하는 일에 말이다. (p. 130)
  14. 단순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가 아니라, 정말로 보람 있는 일을 찾아서 열심히 하는 것은 어떨까? (p. 149)
  15. 열정이란, 저항할 수조차 없이 어떤 것으로 당신 자신을 끌어가는 것을 말한다. (p. 150)
  16. 반면 의지란, 책임감 또는 해야만 한다고 생각되는 일에 의해 떠밀려가는 것이다. (p. 150)
  17. 비전을 담고 일한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들에게 열정과 책임감을 불어넣는다. 이는 조직 목표와 열정을 연결시키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p. 182)
  18. 긴급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구성원의 감동을 이끌어 내는 비전을 포기하면, 나침반 없이 남겨지는 것과 다를 바 없다. (p. 186)
  19. 당연히 사업이란 돈에 관한 일이다. 사업을 만들어 내는 동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성공을 하려면 사업은 사람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p. 205)
  20. 관리는 체계적인 과정을 말하는데 그 목적은 정해진 시간과 예산 내에서 원하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리더십은 인격과 비전으로 다른 사람을 불가능한 일에 도전하도록 만든다. (p. 225)
  21. 리더의 묘미는 사람들이 한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고, 사람들이 위대해질 수 있도록 자극을 주며 나보다 더 잘할 수 있는 사람에게 그 일을 맡기며, 또한 사람들이 조화롭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었다. (p. 232)
  22. 벤처기업 초기 단계에는 똑똑한 관리자보다 비전 있는 리더가 필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 (p. 239)
  23. ‘미뤄 놓은 인생 설계’에서는 표현 그대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나중에 하려 한다. (p. 246)
  24. 실리콘밸리는 사업상의 실패에 대해 너그럽다. 하지만 어리석음과 게으름, 불성실에 대해서는 벌을 내린다. (p. 248)
  25. 변화란 불가피한 것이고 변화하는 세계에서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p. 250)
  26. 인생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오직 나 자신의 장점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p. 251)
  27. 열정을 다해 열심히 일하라. 단, 가장 소중한 재산인 시간을 가장 의미 있는 일에 써라. 남은 인생 동안 무엇을 하고 싶은가? (p. 256)
  28. 사업의 묘미란 바로 텅 빈 캔버스 하나를 들고서 현상을 무너뜨리고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p. 257)
  29. 여행은 그 자체가 주어지는 보상과 같다. 다른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 그게 끝일 뿐이다. (p. 281)
  30. 더 이상 인생을 낭비할 시간이 없다. (p. 287)

BOOK Comment 1-2-3
1. 사업이란, 벤처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2.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는 무엇인가.
3. 지금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BOOK Underline 1-2-3
1. 사업이라는 것이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창의력을 펼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됐다.
2. 열정이란, 저항할 수조차 없이 어떤 것으로 당신 자신을 끌어가는 것을 말한다.
3. ‘미뤄 놓은 인생 설계’에서는 표현 그대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나중에 하려 한다.

BOOKSTORE : YES24, 알라딘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