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블록체인 구조와 이론

[BOOK] 블록체인 구조와 이론 – 아카바네 요시하루, 아이케이 마나부 지음 / 양현 옮김

[BOOK] ブロックチェーン 仕組みと理論
[BOOK] ブロックチェーン 仕組みと理論

부제: “예제로 배우는 핀테크 핵심 기술”

블록체인 기술보다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가 요즘 화제다. 비트코인, 비트캐쉬, 이더리움 등 다양한 가상화폐가 몸값을 높이며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2008년 11월에 발표한 논문에서 시작되었다. 비트코인을 만들기 위한 기술이 블록체인 기술이다. 책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Bitcoin Core, Ethereum, Hyperledger Fabric과 같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실제로 사용해본다. 블록체인이 어떠한 원리로 동작하는지 궁금했다면 한 번 읽어볼만한 책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서로 분산돼 있는 시스템 환경에서 합의에 의해 거래의 데이터를 분산 복제해서 관리하게 되는 분산원장기술이며, 데이터의 삭제나 조작이 힘든 환경을 제공한다.


  1. 비트코인이 혁신적인 것은 시스템 비용을 줄이는 것이 아니다. (p. 8)
  2. 2015년 하반기부터는 블록체인 기술인 ‘분산 원장’이라는 키워드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p. 17)
  3. 공급망 및 추적 등과 같이 여러 조직이 연계하는 영역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p. 25)
  4. 거래 기록이 ‘블록’이라는 단위로 정리돼 시간별로 이어져 있는 것이 블록 체인의 특징이다. (p. 31)
  5. 비트코인은 거래를 블록체인에 등록하고 그것을 P2P 네트워크를 이용한 Proof of Work(마이닝; 채굴)라는 작업으로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p. 33)
  6. 전자 화폐의 교환이란 결국 이전 소유자에게서 다른 소유자로 명의를 변경하는 거래다. (p. 81)
  7. ‘분산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오직 하나의 정보를 공유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처리를 하는’ 지극히 일반적인 개념을 실용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p. 88)
  8. 정보가 모든 노드에 전달될 때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가 요구되는 영역에서는 적용이 어렵다. (p. 103)
  9. 블록체인은 전자 서명에 의해 트랜잭션의 정당성을 보증한다. (p. 117)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