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BOOK]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 선대인 지음

[BOOK]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BOOK]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부제: “5년 뒤 당신은 어디에 있을 것인가”

‘청년실업 44만명 시대’, ‘고령화사회’,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등은 요즘 경제 관련 기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어들이다. 시대 상황이 빠르게 바뀌면서 일자리도 변화하고 있다. ‘저성장 시대, 인구 마이너스, 기술 빅뱅, 로봇화와 인공지능의 시대’는 일의 미래를 바꾸는 네 가지 결정적 흐름이다. 책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여 미래의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시대 상황 변화를 짚고 개인이 준비해야 할 것, 사회가 대비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준다.

당신이 새로운 뭔가를 하려면, 우선 기존의 낡은 것을 중단해야 한다.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가려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익숙해져야한다. ‘직장’이 아닌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직장’의 배경이 없어도 실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역량을 쌓아야 한다. 빠르게 바뀌는 만큼 주어진 시간은 짧다.


  1. 어른들 스스로 이미 세상이 빠르게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 아이들은 여전히 과거와 똑같은 방식으로 키우고 있다. (p. 6)
  2. 우리의 일자리에 더욱 크고 근본적인 충격을 가져오는 건 제도나 규칙이라기보다는 경제의 구조적 변화이다. (p. 17)
  3. 이제는 이전에 배웠던 내용보다 앞으로 배워야 할 내용이 많은 시대가 되었다. (p. 26)
  4. 미래를 형성하는 주요 요인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면밀하게 주시하고 그 흐름에 올라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p. 85)
  5. ‘디스럽션disruption’은 파괴를 의미하는 ‘디스트럭션distruction’과 달리, 근본부터 뒤흔들어서 무너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p. 88)
  6. 시간이 갈수록 일자리의 안정성과 지속성이 떨어지는데, 기술 빅뱅은 일자리의 수명 단축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p. 115)
  7.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고, 자신에게 투자할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 (p. 175)
  8. 어떤 분야든 자신만의 시장을 스스로 확보한 개인이 살아남는 시대가 오고 있다. (p. 189)
  9. 내가 평생 가져갈 직업을 만드는데 어떤 기회와 경험들을 제공하는지가 더 중요한 기준이 돼야 한다. (p. 196)
  10. 미래의 일자리에서 중요한 능력은 바로 인간이기에 가능한 능력이다. (p. 207)
  11. 자기 인생 계획에 맞춰서 어떤 일자리를 갖고, 자신이 가진 자원을 활용할지를 설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p. 226)
  12. 미래의 직업이 달라진다면 우리 아이들을 미래에 대비하게 하는 현재의 교육 또한 크게 달라져야 한다. (p. 261)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