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완벽한 공부법

[BOOK] 완벽한 공부법 – 고영성, 신영준 지음

[BOOK] 완벽한 공부법
[BOOK] 완벽한 공부법

부제: “모든 공부의 최고 지침서”

부모공부’를 통해서 익숙한 고영성 작가가 신영준 박사와 만나 공부법에 대해 정리했다. 공부와 관련된 여러 분야에 대해서 과학적인 예를 들어 설명한 책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공부법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공부법을 돌아보고 부족한 점을 채우는 계기를 만들면 좋을 것이다.

제대로 된 노력은 결코 당신을 배반하지 않는다.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배신당할 수 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공부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어딘가 잘못된 방법이 적용되어 있는 것이다. 지난 블로그 ‘멈추지 않는 하루를 쓰다’에서 똑같은 시간을 쓰더라도 효율적인 쪽이 유리하고, 모두가 효율적인 방법을 안다면 그 때 부터 시간의 싸움이 된다고 했다. 꾸준히 시간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다만 효율성은 생각해봐야한다. 이 책을 통해서 효율성을 점검해 보자.


  1. 모두가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존재조차 잘 모르기 때문에 시도조차 안 하는 것이다. (p. 37)
  2.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이 바로 ‘메타인지’다. (p. 58)
  3. 공부의 질, 즉 기억 전략이 같았을 때에 시간이 의미가 있는 것이다. (p.100)
  4. 암기는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근간 중에 한 부분이다. (p. 114)
  5. 잘 계획된 목표 설정이 없다면 그 목표를 성취할 가능성은 없다. (p. 124)
  6. 괴테는 “가장 중요한 일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p. 142)
  7. 스스로 부딪치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p. 187)
  8. 꾸준히 노력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자제력’이다. (p. 195)
  9. 제대로 된 노력은 결코 당신을 배반하지 않는다. (p. 210)
  10. 감정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우리의 공부를 이끌고 있다. (p. 223)
  11.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소통은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힘을 가졌다. (p. 273)
  12. 무의식이 힘을 발휘하도록 우리는 휴식과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p. 288)
  13. 창의성은 배울 수 있다. (p. 334)
  14. 일정 시간 이상 임계점을 넘겨서 공부하지 않으면 절대 실력 향상이 될 수 없다. (p. 438)
  15. 대부분의 실수는 디테일을 제대로 챙기지 못해서 나온다. (p. 484)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