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CODE] Programming Font

개발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참 많다. 그 중에 개발자의 취향대로 선택되고, 코딩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무엇일까? 내 기준에 하드웨어 부분에서는 키보드,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는 글꼴(font)이라 생각한다. (물론 개발자의 취향에 따라 우선순위가 다름을 알고 있다. 태클방지)
“개발을 하기에 가장 좋은 글꼴은 무엇인가!”는 구글링을 해보면 여러 글꼴을 소개하고 있으니 따로 이야기하지 않겠다. “개발을 하기에 좋은 글꼴은 어떤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에 대한 개인의 취향을 살짝 소개하겠다.

일단 JetBrains IDE의 글꼴 설정 부분을 보자. ‘monospaced font’, ‘size’, ‘Line spacing’, ‘secondary font’, ‘font ligatures’가 주요 키워드인데 이중에 ‘monospaced font’와 ‘font ligatures’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CODE] Programming Font
JetBrains IntelliJ – Preference
‘monospaced font’는 글꼴의 너비(width)가 고정된 크기를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 (고정폭 글꼴 이라고도 한다.) 한/글이나 워드에서 일반적 사용되는 글꼴은 문자에 따라서 너비가 조금씩 달라진다. (‘i’와 ‘M’을 여러개 반복 입력해보면 쉽게 이해된다.)

[CODE] Programming Font
한글과컴퓨터 아래아 한글 – 글자 모양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글꼴들은 ‘monospaced font’라는 공통점이 있다. 고정폭 글꼴을 선호하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동일한 자리수의 데이터(or 16진수)를 반복적으로 입력했을때 일정한 크기가 보기 좋을까? 들쑥날쑥한 쪽이 보기 좋을까? 개인의 취향이니 선택은 자유!

‘font ligatures’는 여러 문자를 하나의 문자로 합치는 것을 말한다. ‘font ligatures’를 지원하는 글꼴인 ‘FiraCode’ https://goo.gl/Rgu2B4 의 설명을 보면 단번에 이해가 간다. (위키피티아의 설명은 일반 문자에 대한 설명이라서 거리감이 있다. – https://goo.gl/F1Y2t5 )

[CODE] Programming Font
FiraCode – https://github.com/tonsky/FiraCode
언어마다 차이는 있지만 ‘!=‘, ‘<=‘, ‘>=‘, ‘->’ 등의 연산자를 단일한 문자로 깔끔하게 보여준다. 언어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단일화된 문자가 어색할 수도 있으나 가독성을 생각하면 괜찮은 선택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