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플루언트 – 조승연 지음
![[BOOK] 플루언트](https://yujaewook.files.wordpress.com/2016/11/2016-11-01-05-26-17.jpg?w=300&h=300)
부제: “영어 유창성의 비밀”
유창하게 외국어를 구사하는 사람을 보면 참 부럽다. 오랜 기간 여러 외국어를 배웠지만 배울때 뿐이다. 외국을 여행할 때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을 때 어학공부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만 다시 한국어의 일상으로 돌아오면 잊혀진다. 요즘은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교까지 영어를 기본으로 제 2 외국어까지 배우는데 왜 남는 것은 없을까? 단어 외우기, 문법 공부, 회화 등의 늘 해오던 공부법에 문제는 없을까? 언어를 올바른 방법으로 공부하고 있는 것일까? 이런 궁금증에 대한 힌트를 주는 책이다. 물론 읽고, 자신의 공부법으로 만들지 않으면 다시 잊혀질 것이다.
- 말하는 능력을 배운다는 것은 인간다움의 최고 경지에 이를 수 있는 진짜 멋진 일이다. (p. 5)
- 외국어 공부는 연애 만큼이나 타 문화에 대한 사랑과 이해를 요구하는 감성투자다. (p. 32)
- 언어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기 마련인데, 영어의 최고 장점은 간결함이다. (p. 124)
- 언어란 공통된 문화 지식 기반을 갖지 못하면 소통하기 어렵다. (p. 251)
- 한 사람의 문화 지식 수준은 그 사람의 대화 수준과 비례한다. (p. 271)
- 언어를 진정으로 마스터 했다는 것은 그 언어가 내포한 인생관과 철학을 이해하는 것이다. (p.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