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AWS 기반 데이터 과학 – 크리스 프레글리, 안티 바르트 지음 / 서진호, 최미영 옮김
![[BOOK] Data Science on AWS](https://jaewook.blog/wp-content/uploads/2023/08/2023-08-16-09.29.22.jpg?w=300&h=300)
부제: “엔드투엔드, AI/ML 파이프라인 구현하기”
요즘 ChatGPT는 어딜가나 화제입니다. 몇 일 전에는 네이버가 CLOVA X를 공개해서 주목받았고, ChatGPT와 비교하는 내용의 글은 SNS 등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꽤 오랜기간 잠잠했던 인공지능이 최근 놀라운 결과물을 쏟아낼 수 있도록 받쳐준 것은 클라우드입니다. ChatGPT와 같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규모 데이터 셋과 연산 능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클라우드가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과학과 클라우드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런 데이터 과학과 클라우드의 관계로 AWS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를 구축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는 이 책이 나오게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 두 분은 AWS의 AI/ML 분야 개발자 애드버킷으로 근무하는 분들이니 AWS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설명할 수 있는 분들일 것 같습니다. 역자 두 분 중 한 분은 저자들과 마찬가지로 AWS에서 AI/ML 분야에서 근무하는 분이고, 다른 한 분은 MS 테크 에반젤리스트로 업계에 잘 알려진 분이라 책을 펼쳐보기 전부터내용이 좋을 것 같은 기대가 있었습니다.
이 책은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는 AWS의 인프라, 데이터 도구, AI/ML 스택과 서비스 그리고 보안에 이르는 많은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 파이프라인과 워크플로우를 중심으로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AWS의 서비스를 설명하고,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 사용 사례에 AWS의 AI/ML 스택을 적용하여 활용법을 설명합니다. 특히 아직 번역자료가 부족한 세이지메이커(SageMaker)를 활용하여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을 잘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모바일 프로젝트와 SECaaS(Security as a Service)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다양한 AWS의 서비스들을 경험해봤다고 생각했는데 데이터 과학, AI/ML에 대해서도 상당히 많은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어서 놀랐습니다. 데이터 과학과 클라우드 두 가지를 동시에 다루고 있어서 책 하나로 두 분야를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두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준비가 없으면 책 한 권을 모두 소화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과 클라우드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한 번 살펴본 후에 이 책으로 AWS와 데이터 과학, 두 마리 토끼를 사냥해 보면 얻는 것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