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

[BOOK]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 – 카순 인드라시리, 스리스칸다라자 수호티얀 지음 / 박수현 옮김

[BOOK] Design Patterns for Cloud Native Applications
[BOOK] Design Patterns for Cloud Native Applications

부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와 운영을 고려한 7가지 설계 패턴”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이 모놀리식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로 변화했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도 MSA의 주요 개념이 적용됩니다.
이 책에서는 MSA의 기본 원리와 주요 패턴들을 살펴보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용하는 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서비스 메시, 마이크로서비스, 불변 인프라스트럭처, 선언적 API들을 활용하여 관리와 관찰이 쉽고 탄력성 있는 느슨하게 결합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p. 20)

책은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있고, 1장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합니다. 2장부터 7장까지는 통신, 연결성, 구성, 데이터, 이벤트, 스트림 처리, API 관리 및 사용이라는 일곱 가지 종류의 패턴에 대해 소개합니다. 8장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을 예시로 앞서 소개된 패턴들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살펴봅니다.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이고, 도메인과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적용하는 기술이 다양합니다.
또한, 개발 뿐만아니라 운영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야합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했는데 고려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막연하게 알고 있는 부분을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면 디자인 패턴을 통해 점검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패턴으로 고려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패턴이 정리된 이 책을 이용해 점검해보면 어떨까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BOOK Comment 1-2-3
1. 클라우드 환경과 MSA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본다.
2. 각각의 패턴들을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을 짚어본다.
3. 간단한 사례를 통해 패턴을 응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BOOK Underline 1-2-3
1. 독립적인 마이크로서비스들이 느슨하게 결합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2. 기존의 방법론이나 기술,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구조와 아주 큰 차이를 보입니다.
3. 도입보다는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BOOKSTORE : YES24, 알라딘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