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부자들의 초격차 독서법 – 가미오카 마사아키 지음 / 장은주 옮김
![[BOOK] 부자들의 초격차 독서법](https://yujaewook.files.wordpress.com/2022/02/2022-01-30-09.53.19.jpg?w=300&h=300)
부제: “부자들의 지식은 복리로 쌓인다”
기초를 쌓는 첫 번째 단계를 토대로 응용 능력과 판단 능력을 갖추게 해줄 두 번째 단계를 기둥으로 마지막 단계에서는 여러분만의 지식의 집을 짓는다는 생각으로 읽어나가길 바란다.
유튭 알고리즘이 인도한 책.
소개영상을 보고 주문해서 읽었는데 기대한 만큼은 아님.
(뇌과학과 독서의 관계가 궁금했는데)
30분만에 한번은 읽을 수 있는책.
독서를 하면 지식과 함께 사고력, 실행력,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독서로 익힐 수 있는 중요한 것이 있으니 바로 비인지 능력이다.
비인지 능력이란, 타인의 마음과 생각을 알아차린다거나 현재 주어진 상황에 이어서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될지 예측하는 등 비언어적 힘을 뜻한다.
쉽게 말해 공감하는 힘, 예측하는 힘 또는 느끼는 힘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 유감스럽게도 하루하루를 바쁘게 보내고 있는 현대인은 책 1권을 읽을 시간을 내는 것도 쉽지 않다. (p. 17)
- 한 분야의 책을 7권만 읽는다면 누구나 그 분야에 정통할 수 있게 된다. (p. 18)
- 초격차 독서법은 책 1권을 30분 만에 3번 읽는 방법이다. (p. 23)
- 뇌 과학이 말하는 분산 효과를 활용해 책 1권을 2~3시간에 걸쳐 꼼꼼하게 읽기보다 30분 동안 3회 읽는 편이 더 기억에 잘 남는다. (p. 25)
- 책을 빨리 이해하려는 것만이 목적이라면, 오디오북을 듣거나 애초에 책 내용을 요약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p. 51)
- 유감스럽지만, 당신의 커리어는 나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유통기한이 있다. (p. 59)
- 여러분의 인생 목표나 과제와 연관 짓거나 에피소드 기억으로 각인하는 방법으로 읽으면 빨리 읽으면서도 잊어버리지 않는다. (p. 77)
-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책을 읽으면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 전부 알 수 있다. (p. 91)
- 독서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생각의 정리를 반복하면 논리적 사고는 내 것이 된다. (p. 103)
- 새롭고 놀라운 아이디어란 흔치 않은 생각을 조합하는 것의 반복이 될 수밖에 없다. (p. 105)
- 인간의 직감은 축적된 방대한 지식에 그 동안의 성공과 실패 경험이 더해져 길러진다. (p. 107)
-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방법을 찾고, 스스로 행동하게 하는 것을 반복하도록 유도하면 뇌는 엄청난 성장을 한다. (p. 127)
- 나는 좋은 습관을 갖고 있으면서 그 습관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다면 항상 자신감으로 넘치지 않을까 생각한다. (p. 139)
- 뇌는 설정한 목표나 과제를 알아서 해결하려는 힘을 가지고 있다. (p. 158)
-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의 주인공은 책이 아닌 우리 자신이다. (p. 159)
- 띠지와 표지는 출판사의 전문 편집자가 편집장의 세세한 조언과 날카로운 지적을 받아가며 몇 날 며칠에 걸쳐 고민한 끝에 책의 핵심을 뽑아 정리했을 것이다. (p. 171)
- 저자의 프로필을 통해 사고방식, 가치관, 배경 등을 흡수할 수 있다. (p. 172)
- 분야를 막론하고 책은 기본적으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하나로 정리할 수 있다. (p. 190)
- 에세이가 아닌 이상 저자가 전달하려는 하나의 핵심 주장과 거기에서 가지를 뻗은 논점만 파악한다면 전체 책의 내용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p. 191)
- 책을 성과와 연결 짓는 핵심은 행동을 위한 계획과 여러분의 실행력이다. (p. 220)
- 남들보다 많은 지식을 접하고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무기로 삼을 수 없다. (p. 225)
- 지식의 인풋은 어디까지나 아웃풋을 위한 수단이다. (p. 239)
BOOK Comment 1-2-3
1. 독서법 중 하나.
2. 핵심 내용이 간단해서 빨리 읽힌다.
3. 저자가 본인의 독서법을 적용해보기 좋게 책을 썼다면 인정.
BOOK Underline 1-2-3
1. 초격차 독서법은 책 1권을 30분 만에 3번 읽는 방법이다.
2. 인간의 직감은 축적된 방대한 지식에 그 동안의 성공과 실패 경험이 더해져 길러진다.
3. 지식의 인풋은 어디까지나 아웃풋을 위한 수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