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BOOK]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 이소영 지음

[BOOK]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BOOK]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부제: “세계 최고 기업들이 주목하는 커뮤니티 리더십이 온다”

생각해보면 나도 대학생 시절에 커뮤니티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고, 가르쳐주면서 또 배웠던 경험이 있다.
학교 소모임 부트&사차원, 나우누리 시지프스,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쉽 등 지금의 커뮤니티와는 조금 다르지만 함께 배우고 성장했다.
그러다가 회사일로 바빠지면서 대외 커뮤니티 활동과 멀어지게 되었다.
지금도 홀로 공부하다보면 함께 공부하던 그 때가 생각난다.
공부와 공유가 계속 선순환하면서 지식이 늘어나는 경험, 해봐야 안다.

현재의 나는 무엇을 공유하며 배울 수 있을까?

세바시 1156회를 통해 책의 내용을 살짝 볼 수 있다.


  1. 실력과 인성을 중요시하는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나이, 인종, 학력, 성별의 구분 없이 자신의 노력과 실력만으로 승부를 겨루는 문화가 있다.
  2. 현실에는 정해진 답이 없기 때문이다.
  3. 일을 스스로 찾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알아서 공부할 거로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4. 아이들 스스로 고민하며 극복해야 할 문제를 알아서 차단해 주는 친절한 어른들이 주변에 너무 많기 때문이다.
  5. 지금은 리더의 판단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따라가기에는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고 있다.
  6. 이제는 각자 생각하고, 역할 조직별로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책임져야 한다.
  7. 현실 세계는 정답이 없다. 정말 예상 못한 대로 흘러가는 게 현실 세계이고, 직업의 세계라고 보면 된다.
  8. 비단 회사 생활뿐 아니라 어디에서든 필요한 사람이 되며, 그로 인해 얻는 수많은 기회를 입맛대로 골라잡는 사람의 특징 말이다.
  9. 현실에서 현장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한다.
  10. 늘 공부하는 문화에 대한 강조이다.
  11. 성장 마인드셋이란 ‘사람의 지적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고 믿는 마음가짐’이다.
  12.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능력은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늘 공부하며, 새로운 기술이나 개념을 배우기 위해 노력한다.
  13. 끊임없이 포용력과 다양성을 기를 것을 요구했다.
  14. 쉼 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은 물론, 한 발짝 나아가 구성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사람이다.
  15. 더 많이 외부에서 듣고, 흐름을 파악하려 애쓰고, 변화를 위해 그동안 관행처럼 행하던 모든 것을 과감히 버린다.
  16. 우리가 개발하는 모든 기술은 모든 사람을 포용하고 존중하면서 문화, 인종, 국적, 경제적 지위, 나이, 성별, 육체적, 정신적 능력 등의 모든 장벽을 초월해 인간을 도와야 한다.
  17. 자기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여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은 사람만이 피드백을 한다.
  18. 팬덤을 일으킬만한 킬러콘텐츠를 보유하고 스마트폰이 몸의 일부가 된 포노사피엔스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방향.
  19. 회사가 원하는 리더십 원칙을 세우고 모든 직원이 이 원칙에 따라 리더십을 발휘하기를 바라는 회사가 있다.
  20. 채용 과정을 구체적으로 알고 나면 실제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21. 리더가 되어 작더라도 성공을 해보면 그다음 성공의 물꼬를 트기 쉽다.
  22. 젊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그것이 소비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잘 안다.
  23.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기술 생태계를 만드는 힘은 커뮤니티에서 나온다.
  24. 정보와 지식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25. 모든 것이 융합되고, 또 파괴된다.
  26. 자신이 먼저 배워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제대로 깊게 배울 수 있다.
  27.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아이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28. 유대인은 아이들이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게 함으로써 소통의 달인이자 공부의 달인으로 키워낸다.
  29.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능동적 학습과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인재입니다.
  30. 커뮤니티 공부가 큰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어디에서도 쉽게 만들 수 없는 인적 네트워크 때문이다.
  31. 생각의 탁월성과 질문하는 습관이 곧, 능력이다.
  32. 수많은 방황 끝에 그가 택한 것은 ‘나다워지기’였다.
  33. 결코 일하러 회사에 오지 않는다는 거야. 그들은 그냥 자신이 흥미 있어 하는 것,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여러 사람과 실천하러 회사에 와.
  34. 순수하게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온 목표, 거기에 다른 사람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선함이 합쳐진 ‘선한 목표 설정하기’가 되는 것이다.
  35. 관심 가는 분야가 생기고 더 공부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면 거기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야 한다.
  36. 결국에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37. 경영학이나 심리학, 혹은 고전과 같이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공부여야 한다.
  38. 커뮤니티 안에서 다른 사람이 주는 지식을 수동적으로만 받아들이면, 결코 원하는 실력을 쌓을 수 없다. 리더십을 발휘하여 커뮤니티에 도움을 주려 노력해야 한다.
  39. 어설프더라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0. 아버지는 아이가 지금 열심히 공부하여 장래에 갖게 될 직업 세계를 미리 탐험하는 사람이다.
  41. 열심히 일해 높은 자리에 가서 자신이 평생 축적한 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모습에서 무엇인가 다른 격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42. 예전에는 과도하게 해야 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그리고 해야 하는 것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43. 무엇보다 아이들이 배움의 기쁨을 알게 해야 한다고 수없이 많은 전문가가 강조한다.
  44. 부모와 함께 자연스럽게 익힌 커뮤니티 리더십은 어떤 미래가 펼쳐져도 아이를 지탱해줄 든든한 힘이 된다.
  45. 내가 처한 환경에 불평하기보다는 내가 오늘 만들어가는 스토리에 집중했으면 좋겠다.

BOOK Comment 1-2-3
1. 정답을 찾는 공부는 혼자서도 할 수 있다.
2. 정해진 답이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여럿이 함께하면 배울 점이 많다.
3. 꾸준히 공부하고, 공유하는 것을 지속하면 리더쉽은 따라온다.

BOOK Underline 1-2-3
1. 성장 마인드셋이란 ‘사람의 지적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고 믿는 마음가짐’이다.
2. 자신이 먼저 배워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제대로 깊게 배울 수 있다.
3. 어설프더라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BOOKSTORE : YES24, 알라딘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