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BOOK] 플랫폼 레볼루션

[BOOK] 플랫폼 레볼루션 – 마셜 밴 앨스타인, 상지트 폴 초더리, 제프리 파커 지음 / 이현경 옮김

[BOOK] Platform Revolution
[BOOK] Platform Revolution

부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의 모든 것”

요즘 모든 것은 플랫폼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열어보면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 이외에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선물하기, 메이커스, 장보기, 헤어샵예약, 파머 등을 카카오톡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단순한 앱이었는데 지금은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플랫폼을 만들고 키워나가는데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계속 플랫폼 위에서 활동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익을 얻는 방법도 잘 설계되어 있어야합니다. 플랫폼으로 입지를 굳힌 회사와 잘못된 선택으로 실패한 회사의 예들이 나옵니다. 실제로 플랫폼을 운영한다면 같은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했을까요? 선택은 쉽지 않습니다. 똑같은 선택으로 성공을 할 수는 없어도 같은 선택으로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읽어야합니다.


  1. 정보를 핵심 재료로 다루는 산업은 모두 플랫폼 혁명의 후보 대상이다. (p. 33)
  2. 플랫폼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이다. (p. 35)
  3. 효과적인 플랫폼은 빠르고 쉽게 확장함으로써 네트워크 효과로부터 창출한 가치의 규모를 늘린다. (p. 65)
  4. 오직 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용량이 크고 중요한 기능들만이 핵심 플랫폼에 있어야 한다. (p. 110)
  5. 플랫폼 세상에서 빠르고 확장 가능하며 지속 가능한 사용자 증가는 풀 전략을 통해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p. 158)
  6. 수익 창출은 플랫폼 기업이라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가장 어렵고도 흥미로운 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p. 194)
  7. 플랫폼에서 이뤄지는 상호작용은 반드시 상당량의 초과 가치를 생성해야 하며 네트워크 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은 주지 않아야 한다. (p. 201)
  8. 플랫폼의 개방 정책이 진화하면서 문제는 항상 균형을 찾는데 있다. (p. 261)
  9. 거버넌스는 플랫폼 생태계에 누가 참여할지, 어떻게 가치를 분배할지, 어떻게 갈등을 해결할지에 관한 일련의 규칙이다. (p. 266)
  10. 중요한 것은 활동이다. (p. 308)
  11. 플랫폼 세계에서 모방이 불가능한 자원은 물리적인 성질을 띄지 않고 고객-구매자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과 그에 따른 상호작용이라는 특질을 지닌다. (p. 347)
  12. 정보가 넘쳐 나는 시대에는 데이터 주도 책임성에 기초한 규제가 훨씬 합리적이다. (p. 404)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