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책 잘 읽는 방법 – 김봉진 지음
![[BOOK] 책 잘 읽는 방법](https://yujaewook.files.wordpress.com/2018/04/2018-04-03-22-29-36.jpg?w=300&h=300)
부제: “폼나게 재미나게 티나게 읽기”
책을 읽다보면 “내가 지금 제대로 읽고 있는 걸까?”, “읽고나면 남는 것이 없네?”, “읽지 않은 책이 쌓여만 가네?” 등의 생각이 들때가 있다. 이럴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읽는지 확인하고 싶어진다. 그럴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읽을 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산 책 중에서 읽는 것이다. – 김영하
어떠한 일이든 고수들의 특징은 그 일을 즐긴다. 책 읽기도 마찬가지 맘편히 책 읽기를 즐긴다. 꼭 책을 완독한다는 강박도 없고, 읽지 않고 쌓이는 것에 대해서도 고민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맞는 책을 잘 찾아서 즐기면 된다.
책은 우리 안에 꽁꽁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여야 한다. – 카프카
자신의 독서법에 대한 의문이 들때 한번 읽어보자.
- 생각보다 행동이 먼저고, 행동하다 보면 생각이 따라오고, 실제로 그렇게 된다. (p. 22)
-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생각을 읽어가는 것. (p. 40)
- 아무리 많이 읽어도 세상의 책은 다 못 읽어요. (p. 48)
- 책을 쓸 때 머리말과 목차를 작성하면 절반은 쓴 것처럼, 머리말과 목차를 잘 읽으면 절반은 읽은 거나 마찬가지에요. (p. 75)
- 베스트셀러는 현 시대 함께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문제의식을 알려줘요. (p. 116)
- 산 책을 다 못 읽는 것을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고 출판업계에 기부했다고 생각하세요. (p. 134)
-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책을 끝까지 읽었다는 자기만족감이 중요하거든요. (p. 156)